2017/10/03 2

<B> 기원을 찾아서 2편: 블랙 워치(Black Watch)

저는 블랙워치(Black Watch) 패턴을 처음 봤을 때 ‘아무리봐도 초록색이 메인인거 같은데...이게 왜 블랙와치일까...’ 생각했습니다. 블랙워치 역시 1편의 레지멘탈 타이와 마찬가지로 영국군과 관련이 깊습니다. 블랙워치 연대(Black Watch Regiment)는 1725년에 창설된 영국 스코틀랜드 최고의 보병부대입니다. 정식명칭은 42nd Royal Highlander(근위고지병(近衛高地兵) 42연대)로 블랙 워치(black watch)는 검은 파수꾼이라는 별칭입니다. 블랙워치 부대는 워털루전투에서 전공을 세웠고, 1·2차 세계대전을 비롯해 한국·이라크·아프가니스탄·리비아 등 세계 곳곳의 크고 작은 전쟁과 분쟁에 투입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1편에서 말했듯이 영국의 각 연대는 지역의 귀족 가문..

Editorial/Fashion 2017.10.03

<B> 기원을 찾아서 1편: 레지멘탈 스트라이프(Regimental Stripe)

제가 10대에 전자사전을 처음 갖게 되었을 때 전자사전에 있는 테트리스, 오목 등의 기본 게임 다음으로 많이 했던 것은 약어(acronym)을 찾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를테면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 USB는 Universal Serial Bus 같이 약어의 풀네임을 찾아보는 것이죠. 일상에서 쓰는 약어의 풀이를 찾아보면 단어 자체가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어서 재밌다고 할까요. 이처럼 단어의 기원까진 아니더라도 단어에 함축된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꽤 재밌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넥타이를 알아볼 때 패턴 이름 중 이해가 안됐던 것이 스트라이프 패턴을 ‘레지멘탈(regimental)’이라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보편적으로 쓰는 '스트라이프(Stripe)'라는 단어를 쓰지 ..

Editorial/Fashion 2017.10.03